예술인 로고예술인 로고 모바일예술인 로고 모바일

vol.39

2020. 2

menu menu_close menu_close_b
구독 신청
닫기
구독신청
정보
걱정은 덜고,
열정은 더하는
전국 방방곡곡
신진예술인 지원사업

맘껏 예술하세요!
첫걸음을 응원합니다

누구나 처음이 어렵다. 예술에 첫걸음을 뗀 신진예술인들도 그렇지 않을까. 수도권뿐만 아니라 지역의 문화재단에서는 이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예술활동을 응원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으로 문화재단 또한 지역 기반 예술가들을 발굴하고, 예술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고 있다. 신진예술인이라면 관심을 가질만한 지원사업들을 소개한다.

서울문화재단

2020 서울예술지원
2019년 11월부터 한 달 동안 지원대상을 모집했다. 활동경력에 따른 신진예술인·유망예술인·중견예술인을 지원하며, 올해부터 연 2회 진행된다.

강원문화재단

2020년도 생애최초지원사업
공공지원 수혜경력이 없는 도내 예술가의 예술가 진입장벽을 해소하고, 지속적인 예술 활동을 도모하기 위해 실시된다. 전시·공연·출판 등 작품발표를 위한 사업비를 지원한다.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예술인복지증진센터

최초전시지원 프로젝트
최근 5년간 전시활동 이력이 없는 도내 예술인을 위해 전시공간을 제공하고 엽서 제작도 지원한다. 매월 2명, 연간 10회 내외로 운영될 예정이다.

충남문화재단

신진예술창작지원사업
장래성과 독창성을 갖춘 지역의 신진예술인과 신진단체를 지원한다. 2017년부터 진행됐으며, 문학·시각·공연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인이 신청할 수 있다.

부산문화재단

생애 최초 지원
2019년 9월, 지역문화예술특성화지원 시범사업을 진행했다. 연령 상관없이 창작지원사업의 진입장벽을 낮췄으며 올해는 청년문화육성지원사업 등으로 확장됐다.

세종문화재단

「여민락공익펀드」 지원
2019년 10월에 시작됐으며, 활동기간은 10개월이다.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지역의 청년·신진예술인과 단체를 지원하고 있다.

인천문화재단

신진예술가 발굴(바로 그 지원)
다양한 분야의 신진예술인들이 인천에서 작업할 기회를 만들고,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사업이다. 홈페이지를 통해 별도 공고된다.

전남여성가족재단

2020년 전남여성문화박물관 공모전 「女新 나르샤」
신진여성작가를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진행된다. 전라남도에 거주하며, 개인전 경력이 없는 신진여성작가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