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인 로고 예술인 로고 모바일 예술인 로고 모바일

vol.67

2024. 7

menu menu_close menu_close_b
구독 신청
닫기
구독신청
집중기획
삶의 기반을 든든하게, 전세자금대출 하반기 시행

지속적으로 예술 활동을 해나가려면 주거의 안정성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집이나 작업실을 구하려는 예술인들에게 은행 대출의 문턱은 유독 높다. 정기적으로 급여를 받기 보다는 프리랜서로 일하는 비중이 높아 제도권 금융이 요구하는 대출요건이나 자격요건 등의 기준을 채우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것이 예술인들이 생활상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예술활동을 지속하도록 예술인생활안정자금(융자)사업이 생겨난 이유이기도 하다.

예술인생활안정자금(융자)사업에는 생활안정자금대출과 전세자금대출이 있는데, 생활안정자금대출은 결혼자금, 의료비, 부모 요양비, 장례비, 긴급 생활자금 등 예술인의 생활안정 기반 마련을 위해 지원하는 금융상품이다. 전세자금대출은 입주예정일이 정해진 예술인을 대상으로 하는, 실질적인 전세자금 마련을 위한 금융상품이다.

오는 8월 1일부터 하반기 전세자금대출이 시행된다. 2024년 9월 2일부터 12월 13일까지의 입주 예정자가 대상으로, 입주 기간에 따라 순차적으로 서류 접수를 진행한다. 다만 예산이 조기에 소진될 경우 선착순으로 마감될 수 있다.


1.  신청 서류 접수 및 입주 기간



2. 준비해야 할 서류

준비해야 할 필요 서류는 종류별로 다양하므로 아래 표를 참고하여 꼼꼼히 준비하도록 한다.

또한 임대차 계약서 작성 전에 본인이 대출자격이 되는지, 또 해당 주택이 전세자금대출의 대상이 되는지 미리 확인하도록 하며, 모든 서류는 원본 제출이 원칙이다.

서류 중 재단양식이라 되어 있는 부분은  전세자금대출 서식자료실을 참고하면 된다




3. 서류 접수

서류 구비가 완료되었다면, 한국예술인복지재단 3층 융자상담실을 직접 방문하여 접수한다. 본인이 서류에 직접 서명해야 하므로 본인 방문이 필수다. 우편이나 택배 접수는 받지 않는다.

3층 융자상담실을 방문할 때는 예약이 필수이며, 아래 링크를 통해 예약하면 된다.


융자상담실 방문 예약 : 예약바로가기 〈〈 링크 클릭

접수처 : 한국예술인복지재단 3층 융자상담실: 오전 10:00 ~ 오후 16:00 (주말 및 공휴일 제외, 점심시간 12:00~13:00)


서류 접수 후에는 심의를 거쳐 대출승인 여부가 확정된다. 확정이 되면 개별 통보하며 최종 서류를 안내받게 된다.


관련문의: 02-3668-0238~9 예술인 융자사업 콜센터(운영시간 09:00~18:00)